이성광 한남대학교 창업지원단장, “12년 동안 지역 내 창업자 발굴·육성에 힘써, 창업중심대학으로 지난해 85개 창업기업 육성”

입력 2024-02-14 17:48   수정 2024-02-15 12:02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한남대학교는 2012년 2월, 대전 유일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중소벤처기업부)에 선정됐다. 2023년 창업중심대학 사업에 이르기까지 12년 동안 지역 내 (예비)창업자 발굴·육성에 힘쓰고 있다. 한남대는 창업중심대학 예비·초기·도약기·실험실 85개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청년창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우수한 창업지원 인프라(공간, 인력, 장비 등)를 활용해 (예비)창업자가 보유한 창업아이템의 사업화 기획, 시제품 제작, 원스톱 창업 멘토링, 마케팅, 투자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성광 한남대학교 창업지원단장은 “(예비)창업자의 발굴과 교육, 창업 준비와 창업지원 및 성장 촉진까지 창업의 전 단계를 포함하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창업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월 24일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대학교에서 이 단장을 만났다.


이성광 한남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이성광 한남대학교 창업지원단장(2022~현재)
한남대학교 생명나노과학대학 화학과 교수/부교수/조교수(2009~현재)
한국화학연구원 겸임연구원(2017~현재)
㈜파로스아이바이오 자문교수(2021~현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과학데이터전문위원회 위원(2010~2011)
(사)분자설계연구소 실장(2000~2008) : 국내최초 신약개발프로그램(PreADMET) 개발 및 상품화, 기술마케팅

창업지원단의 지난해 성과를 돌아본다면
“지난해는 한남대학교가 처음 창업중심대학에 선정돼 총 105개의 창업기업을 선정했습니다. 85개의 창업기업과 20개의 창업동아리를 한 해 동안 육성하고, 10개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업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였습니다. 선정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투자 컨설팅 및 투자 지원, 지식재산권 출원 지원, 마케팅 지원, 해외진출 지원, 글로벌 액셀러레이팅을 진행했습니다. 지역 사회와 협업해서 운영한 청년주간 창업 행사와 한남 창업인의 밤 행사 등 창업자들의 역량 제고를 위해 정말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한해 육성하는 기업 수와 실적이 궁금합니다
“예비, 초기, 도약, 실험실을 합해서 2023년에는 85개 기업을 육성했습니다. 이들 기업이 총 720억원의 매출, 152명의 고용, 17억원의 투자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다양한 정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것들을 진행하고 있나요
“한남대학교는 창업중심대학 사업 외에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은 주관대학인 한남대학교를 중심으로 대전대, 목원대, 배재대, 충남대학교가 컨소시엄을 이뤄 각 대학 내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합니다.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인 로컬크리에이터의 사회적 가치 상승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작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사업에서 다양한 로컬크리에이터 특강 및 멘토링이나 현장학습 등의 창업강좌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목표 400명에서 약 1.9배인 총 764명이 수강하는 실적을 이뤘습니다. 또한 5개 대학이 모두 참여하는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한남대학교가 총 11팀 중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1팀으로 수상하는 등의 큰 쾌거를 성취했습니다. 창업캠프,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 ‘플레이백 대전’, 대청호 현장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12월 말 마지막 행사인 성과보고회까지 진행하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한남대학교가 창업 중심대학에 선정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한남대학교가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10년 이상 축적된 창업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창업지원단에는 60% 이상이 3년 이상 창업 지원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석박사 학위를 보유한 전담 인력도 다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커스페이스, 디자인팩토리, H창업허브 A동, B동, C동에서 H창업마켓, 창업기숙사, 창업보육센터, 캠퍼스혁신파크 등 41,522㎡(12,561평)의 창업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창업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이 구축돼 있습니다. 매년 지자체 및 창업유관 대학 및 기관들과 연계해 정부지원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협력 기관들과 주기적으로 네트워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45개 협력 기관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였습니다.”



한남대 창업지원단이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한남대학교는 2022년 창업교육 우수대학 유공포상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창업교육 우수대학은 교육부와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선정하며 매년 창업교육과 창업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우수대학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습니다. 이어 2022년 벤처창업진흥 유공포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벤처창업진흥 유공포상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매년 우수 벤처기업과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민간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우수기관(대학)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습니다. 한남대는 2022년에만 두 번째 장관상을 받아 ‘창업명문대학’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남대학교 매일경제신문과 창업보육협회가 전국대학을 대상으로 평가한 ‘2021 매경 대학창업지수’에서 창업인프라 부문과 창업지원 부문 각각 전국 2위에 올랐습니다. 대학창업지수는 매년 전국 대학의 창업인프라, 창업지원, 창업성과 등 창업과 관련된 20개 지표를 평가해 발표하는 것으로, 한남대는 2019년 4위, 지난해 3위를 차지한 바가 있습니다.”



한남대학교는 교내에 다양한 창업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이커스페이스, 디자인팩토리, H창업허브 A동, B동, C동에서 H창업마켓, 창업기숙사, 창업보육센터뿐만 아니라 총 250개의 창업기업이 입주 가능한 캠퍼스혁신파크(2024년 완공 예정), 대전바이오창업원 등 대학캠퍼스 전역에 창업 인프라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업과 창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창업휴학제도를 포함하여 12개의 창업친화적 학사제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원이 연구와 창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창업겸직제도를 4개의 창업친화적 인사제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대학원생을 위한 창업친화적 학사제도를 처음 시행했습니다. 현재 한남대 대학원생들은 창업으로 석사 학위 논문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른바 ‘창업랩제도’ 덕분인데요. 벤처창업인증 및 창업성과보고서 등을 제출하면 논문을 쓰지 않고 석사 학위를 받는 이 제도는 혁신 창업가 양산의 기폭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남대는 창업 교육과 지원제도, 공간 등 인프라에서 탄탄한 창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원하고 있거나 입주 스타트업 중에 성공 사례가 있나요
“예비창업패키지 기업으로 주식회사 린솔 이효근 대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직원으로 사내벤처를 이용해 창업을 준비했습니다. 사고자 위치탐색을 통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정밀음향 탐색 위치추적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으로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로 선정돼 사업자등록을 내고 총 5명의 직원을 고용하였습니다. 총 4개의 관련 특허를 출원하고 블랙야크 등 등산복 전문브랜드 관련 기업과 4건의 MOU를 체결하며 사업의 시장진출을 준비했습니다. 아이템의 성장 가능성을 크게 평가받아 대전의 한 투자사와 투자를 협의 중입니다. 해당 아이템으로 행안부에서 주최한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수상, 2023 대전시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초기창업패키지 기업으로 주식회사 디앤씨바이오테크놀로지 박성수 대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난반사율 및 투과율 보정 알고리즘이 적용된 Flexible 광학 바이오 센서와 이를 적용한 요화학분석기 및 Cup Type 요화학 검사 KIT를 개발해 올해 창업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됐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2023년 TIPS 선정 및 대전 팁스타운 입주, 10억원의 투자 성과, 2024 CES 혁신상 수상 등 국내·외에서 소변검사기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창업도약패키지로는 ㈜미래디앤에스 이상환 대표가 있습니다. 이 대표는 포기하지 않고 세 번의 도전 끝에 2021년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됐습니다. 특허, 디자인의 출원 및 등록, 각종 인증, MOU 체결 등 기술개발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매출도 전년도 대비 90% 성장하는 성과들이 있었던 기업으로 매년 꾸준하게 성장하여 2023년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에도 선정됐습니다. 3건의 KFI 인증과 해외 MOU 체결, 판로개척 및 전년 대비 수출 440% 성장 등 이제는 국내를 넘어 해외 진출까지 지속성장중인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우수한 기업입니다.
실험실창업패키지로는 한남대학교 생명시스템과학과 이진아 교수가 창업한 파지텍바이오 주식회사가 있습니다. 파지텍바이오 주식회사는 세계최초 선택적 자가포식억제제 개발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방식으로는 구별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종류의 자가포식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줄기세포 및 환자유래 세포모델에서 만성 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한 신약을 개발하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입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우수한 기술성 및 사업성을 인정받아 2022년 한남대학교 총장상에 이어 2023년에는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까지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들의 투자유치를 위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매년 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위해 기업별 단계 또는 투자 단계에 맞는 멘토링, 교육, 네트워킹 등 한남대학교가 보유하고 전문가풀을 활용하여 매칭하고 기획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자금조달을 위해 AC, VC뿐만 아니라 대학이 직접 펀드를 조성하여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투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한남대 창업중심대학 개인투자조합 2호를 결성해 최소 2억원 이상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은 어떤가요.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창업지원단에서도 20개 팀을 지원하고 있으며, 링크사업단에서도 11개 팀을 따로 지원해 총 31개의 학생 창업자들이 지원받아 시제품 제작을 하고 창업에 대한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시제품 제작을 완료한 팀들은 한남창업허브 창업마켓에 입주하여 창업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소 1년에서 최대 4년이라는 기간 동안 저렴한 가격으로 사무실 또는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교내 창업기업인 몽심, 리퍼브14 등과 같이 대전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은 수많은 창업강좌와 필수교양, 앞서 이야기했던 로컬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을 통한 수업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업허브 C동(동아리실)에서 시제품 개발 및 테스트를 거쳐 마켓에 입주해 실전 창업을 경험하는 것까지 이어지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와 연계해 진행하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지난해에는 창업중심대학인 한남대학교의 주관으로 고려대학교(세종),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한밭대학교, 한국수자원공사와 연계해 창업특강, 창업상담회, IR 피칭데이, 시제품 제작 체험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해 ‘스타트업 Meet-up Day’라는 연합행사를 운영하였습니다. 행사는 2박 3일 동안 이뤄졌으며 이를 통해 지역 내 창업자를 발굴하였습니다. 올해도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협업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올 한해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올 한해 목표가 있다면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사업을 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입니다. 한남대학교는 2021년 대학창업지수 창업인프라 부문과 창업지원 부문 각각 전국 2위에 올랐고, 2022년에는 창업교육 우수대학 유공포상 교육부 장관 표창과 2022년 벤처창업진흥 유공포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또한, 각종 창업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교내 캠퍼스 혁신파크도 준공 중입니다. 한남대학교가 대전·세종·충청의 창업중심대학으로써 그동안 축적된 창업노하우를 지역에 전파하는 지역경제 성장동력 거점 기관이 되어 지역경제와 상생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